2025-08-04

경제 2025-08-04

[포토] 무보, LG화학 美공장 건설에 10억달러 보증

화학주가 오랜 부진에서 벗어나 반등하고 있다.



32세 배소현… 늦게 핀 꽃이 올해도 아름답다

올해도 늦게 피었다. 배소현은 올해 15개 대회에 참가해 컷 탈락 한 번 없이 ‘톱10’에 두 차례 들었지만 우승과는 인연이 없었다. 그러다 16번째로 참가한 오로라월드 레이디스 챔피언십에서 드디어 시즌 첫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배소현이 지난해 우승했던 더헤븐 마스터즈 역시 당시가 제1회 대회였다.



개미들 “대주주 양도세 피하려 연말 매도 쏟아질 것” 반발

3일 국회 국민동의청원에 따르면 ‘대주주 양도소득세 부과 기준 하향 반대에 관한 청원’은 이날 오후 7시 현재 10만여 명의 동의를 받았다. 해외에서는 ‘일반 개미’도 양도소득세를 내는 구조인 데 비해 국내에서는 ‘대주주’에게만 부과해 소액 투자자들은 보호하려는 기조라는 것이다. 미국은 주식 보유액과 상관없이 양도 차익에 부과한다. 단기 보유 시 소득세에 합산 과세, 장기 보유 시 분리 과세하는 식이다.



“사업부 매각땐 노조 파업, 매각 불발로 손실 커지면 주주 소송”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방송 3법’과 ‘노란봉투법’, 상법 개정안 등 여야 쟁점 법안들을 줄줄이 통과시켰다. 이훈구 더불어민주당이 4일 국회 본회의 처리 강행을 예고한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3조 개정안) 등을 두고 법학계와 경영학계를 중심으로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회사에서 이익이 발생한 부분을 주주에게 배당하는 경영상 의사결정을 두고도 노조에서 이를 임금인상분으로 돌리라며 반대하면서 쟁의에 돌입할 수 있다고 내다본다. 구조조정이나 해외 투자 등의 결정도 노조와 주주 양측의 힘겨루기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우려다. 이는 결국 또 주주들의 소송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과거에도 현대차그룹의 경우 2022년 경기 오토랜드 화성에 전기차 전용 공장 설립을 발표하면서 노조와 갈등을 빚은 바 있다. 다만 조 교수는 “두 법안의 충돌에 대한 판례가 쌓여 질서 정리가 되려면 수년이라는 긴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수박 3만3000원-배추 6000원… ‘폭염플레이션’

이는 폭염으로 생육이 부진한 데다 여름철 수요 증가가 겹친 탓이다.한편 지속되는 폭염에 지난달 평균 최대 전력 수요도 7월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최대 전력 수요는 하루 중 수요가 가장 많은 시간대의 전력 수요를 뜻한다.이는 전력통계정보시스템 집계가 시작된 1993년 이후 7월 기준 역대 최대 규모다.



뷰티 3사 실적 ‘중국’에 갈렸다

아모레퍼시픽은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73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73% 늘어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일 공시했다. 지주사 아모레퍼시픽홀딩스의 영업이익은 80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55% 넘게 증가했다. 아모레퍼시픽의 2분기 해외 사업 영업이익은 36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11% 증가했다. 연결기준 올 2분기 영업이익은 11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1% 감소했다.



[경제계 단신]크라운해태제과 ‘국악영재 발굴’ 전국 경연대회

올해로 16회인 한음 꿈나무 경연대회에는 19개 부문 200여 명이 참가했다.



“여름휴가 갑니다”… 안내문 붙은 전통시장

상가별 여름휴가 일정은 남대문관광특구 남대문시장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3일 서울 중구 남대문시장 상점에 여름휴가 휴업 안내문이 붙어 있다. 남대문시장 여름휴가 기간은 7월 27일부터 이달 20일까지로 상가마다 다르다.



법률만능주의에 함몰된 노란봉투법 우려스럽다[기고

사용자 범위 확대로 원청 사용자의 하청 근로자에 대한 ‘실질적 지배력’이 인정되면 원청 사용자가 하청 근로자의 교섭 요구에 응해야 한다. 그런데 실질적 지배력이라는 개념이 너무 모호하다. 해외에서는 쟁의행위의 범위를 넓히고 사용자의 손해배상 청구의 제한을 인정하면서도 대체근로를 허용하여 사용자의 방어권도 함께 고려한다. 근로자의 근로조건 개선은 법제정에만 의존하기보다는, 기업을 성장시키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LG, 美 mRNA 암 치료제 개발사 투자

투자 금액은 공개하지 않았다.스트랜드 테라퓨틱스는 2017년 매사추세츠공대(MIT) 바이오 엔지니어링 전공자들이 창업한 회사다.



운임 한도 위반한 아시아나… 공정위, 121억 강제금 부과

3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아시아나항공이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을 위한 운임 관련 시정 요구를 이행하지 않아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당시 경쟁 제한 우려가 높은 국제 노선 26개와 국내 노선 8개에 대해 좌석 평균 운임을 일정 범위 내에서만 인상할 수 있도록 했다.



춘천 가로세로 약 30㎝땅 경매… 커피 한잔 값에 나와 1만원 낙찰

3일 경매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춘천지방법원 경매3계에 강원 춘천시 남면 관천리 인근의 목장 용지 내 도로 0.091㎡가 나왔다.



🕰️현재 시각

Current Time in New York
1120am
Wed, August 27
6:18am 13:18 7:36pm

🪙암호 화폐

📈 주식시장동향

⌚ 현재시간

💱 환율변환

📧 문의 및 건의

이름

이메일 *

메시지 *